오늘은 다소 생소한 주제입니다. flight tracker입니다. 항공기에 관심있는 분들은 flighradar24라는 사이트를 한번 쯤은 접속해 보고나 들어는 봤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들어가보면 알겠지만 전세계에서 현재 비행중인 항공기의 기종, 편명, 고도, 속도 등등 항공기 운항 정보를 모두 알 수 있습니다. feeder라고 불리는 장비를 통해 비행기로 부터 오는 신호를 받아서 사이트에 제공하는 것입니다. 원리는 ads-b이고 ads-b에 대한 것은 조금 더 공부를 하고 글을 쓰겠습니다.
사실 라즈베리파이로 이런걸 할 수 있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flightradar24, flightaware 사이트에서 feeder 신청하면서 알게 됬습니다.
저처럼 직접 flight tracker를 만드실 분들을 위해 아래에 필요한 것들을 자세히 적어놓겠습니다. 아마존 링크도 첨부합니다
sdr receiver: nooelec nesdr smartee
외국에서는 이것을 sdr(software defined radio)라고 하더군요. 수신 대역이 20~1700mhz 정도라 라디오 청취 등 다른 용도로도 사용 가능합니다. 원래 용도가 tv튜너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칩셋과 튜너만 동일하다면 다른 제조사 것을 사도 무관합니다. 여기 것이 TCXO 수치가 낮습니다(낮으면 좋음). flightaware에서도 sdr을 판매합니다. 2가지가 있는데 블루는 1090mhz pass filter가 있고 오렌지는 없습니다. 다만 pass filter가 있는 것은 나중에 다른 용도로는 사용하기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 튜너는 dvb-t 방식이라 우리나라에서는 tv 수신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우리나라 방송 표준은 미국식인 atsc입니다. atsc는 대한민국과 북아메리카지역만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기술적으로도 dvb-t방식이 뛰어난데 미국식을 고집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여담으로 UHD방송을 dvb 방식으로 도입하려 했지만 장비교체하려면 방송사 돈 많이 들어간다고 기술적으로도 하등한 atsc를 표준으로 채택했습니다.
antenna: flightaware 1090Mhz antenna
안테나는 사도 되고 직접 만들어도 됩니다. 저는 직접 만들기로 했습니다. 사는게 수신 감도는 훨씬 좋습니다. 해외 리뷰에는 250마일(400km) 정도까지는 무리없이 수신 가능하다고 합니다. jetvision가면 더 좋은것?도 있습니다. flightaware도 flightradar24와 비슷한 사이트 입니다.
connector: so-239, F female to UHF male, F female to SMA male, coaxial cable
이건 안테나 자작할 때 필요한 물건입니다. so-239, UHF커넥터 안사고 F female to F female만 사도 관계 없습니다. 근데 spider antenna도 만드려면 저대로 구입하는게 좋습니다. F to F사면 cantenna 밖에 만들지 못합니다. 2개 만들어서 수신이 잘되는 것을 써야합니다. 동축케이블은 좋은거 있으면 그냥 쓰고 없으면 이거 사는게 좋습니다. 국내는 고급케이블이라고 해도 허접한거 갖다놓고 팔는겁니다.
flightaware 안테나를 사면 N male to SMA male로 변환하는 케이블은 구매하던지 N male to F female, F female to SMA male 커넥터를 사서 동축케이블(F type)로 연결해야 합니다. 전자는 케이블 종류도 없고 가격이 비쌉니다. 후자는 커넥터 가격이 생각보다 비싸고 2개이상이 세트인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전자보다는 저렴합니다.
위에 나온 물건들은 우리나라에서 팔지 않는 물건입니다. 무조건 직구해야되고 배송료 포함 60달러 정도 나옵니다.
안테나 자작하려면 통조림 캔이나 음료수 캔이 있어야 됩니다. 그리고 직경 1.5mm 미만 철사. 해체할 동축케이블이 있다면 철사 두께는 관계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라즈베리파이 본체와 sd카드가 필요합니다.